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정의와 중요성 및 장단점
1.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정의
코즈(Cause)란 기업의 대의명분, 원인을 의미하는 단어와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로 일명 '착한 소비'로 불립니다. 기업이 환경, 기아, 빈곤, 보건 같은 사회적 이슈를 기업의 이익 추구를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대의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즉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과 함께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경제적 가치와 공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2.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시초
기업은 매출의 일부분을 공익을 위해 사용하면서 기업과 소비자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서로 협력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가치 소비와 뛰어난 SNS 접근성을 중심으로 기부를 트렌드로 만들기도 합니다.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자유의 여신상 복원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미국의 신용카드사로 설치된 지 100년이 넘어 노후화된 '자유의 여신상'을 보수한다는 명분(Cause)으로 고객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카드를 신규 발급하면 1달러, 기존 고객의 자사 카드 사용 시 1센트를 자유의 여신상 복원을 위한 비영리 파트너에 기부되는 간단한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이 마케팅을 통해 1983년 당시 170만 달러의 기부금은 물로 신규 고객 17%, 카드 사용량 27% 증가로 인한 이익과 기부를 통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이미지 상승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즉,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은 기업의 상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사회적 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그에 따른 장단기적 매출 증대를 꾀합니다.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고 상품, 서비스의 판매량 증가에도 영향을 주며 실제로 사회에 공헌하는 데 영향력을 끼친다면 소비자와 기업, 사회 모두에게 좋은 마케팅입니다.
3.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중요성
1) 소비자들의 선호도 증가
소비자들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은 만큼 기업이나 브랜드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을 통하여 기업이나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노출하여 소비자들의 신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윤리적 소비 증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를 지지하는 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이미지 강화
기업 및 브랜드가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고 문제에 대한 해결에 기여를 함으로써 긍정적인 브랜드 인식을 구축할 수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책임감 강조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을 통하여 기업이나 브랜드는 사회적 책임감을 강조하여 비즈니스 활동을 조절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 이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경쟁 우위 확보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와 신념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장점
1) 미디어 및 대중의 주목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캠페인이나 프로젝트는 미디어 및 대중의 주목을 끌기가 쉬워 기업은 추가적으로 홍보 및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이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실질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기업이 지속 가능할 방식으로 성장하고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기업으로 인식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소비자들과의 강한 연결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기 때문에 브랜드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 기업은 소비자들과 더 강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5.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단점
1) 예산 및 리소스의 한계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은 소비자에게 기업의 제품이 사회에 기여를 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야 하므로 광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규모 기업에서는 시도하기 어려우며 대기업만이 실질적으로 효과적인 코즈마케팅을 할 수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2) 위험관리의 어려움
코즈 마케팅의 경우 진정성과 진심이 중요한데 선한 사회 공헌의 목적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 수단이었다고 단편적으로 바라보고 오해하는 순간 기업의 이미지가 오히려 부정적이게 되는 악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사회적 이슈에 대한 부적절한 다룸
특정 기업이 어떠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부적절하게 대체를 하거나 이를 이용해 브랜드 마케팅에만 활용하는 경우 소비자들로부터 비난과 논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