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마케팅(Techart Marketing)의 정의와 유의점, 사례
1. 데카르트 마케팅(Techart Marketing)의 정의
데카르트(Techart)란 Tech(기술) + Art(예술)의 합성어로 정확한 발음은 '테카르트'이지만 프랑스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데카르트(Rene Descartes)와 유사한 음이어서 데카르트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데카르트 마케팅(Techart Marketing)이란 제품의 기술(Tech)을 예술(Art)과 접목시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고 브랜드 이미지와 품격을 상승시키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소비자의 선택이 다양해지고 욕구가 증대되어 소비자의 마음을 100% 만족시키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즉, 경쟁 상품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확실한 자리를 잡기 위해 시도하지 않았던 부분을 시도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영향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 데카르트 마케팅입니다.
과거에는 성능과 실용성, 가격 등이 제품을 고르는 기준이었으나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 평준화되며 얼마나 뛰어난 디자인을 갖추었느냐가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고, 점점 차별화되고 세련된 디자인만으로는 소비자를 감동시키기 어렵게 되자 기업들은 예술가 또는 디자이너를 제품 설계에 직접 참여시키거나, 세계적 명품 업체와의 디자인 제휴를 통하여 예술적 디자인을 구현한 제품들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상품에 예술가나 디자이너의 작품을 접목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계층인 아티젠(Artygen)을 타기팅 하기에 적절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데카르트 마케팅의 유의점
1) 디자인의 인지도가 있어야 합니다.
데카르트 마케팅의 주된 목적이 대중이 느끼는 브랜드 호감도의 개선이라는 점에서 디자인의 인지도가 어느 정도 알려져 있어야 합니다. 어디선가 본 듯한 익숙함으로 눈길을 사로잡고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2) 혁신적인 콘텐츠로 협업(컬래버레이션, Collaboration)을 주도해야 합니다.
혁신적인 콘텐츠로 컬래버레이션을 주도해야 브랜드의 혁신적인 가치창출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결과물이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혁신적인 제품으로서 선도적인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야 컬래버레이션을 한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아티스트와 협업할 것인지, 그 아티스트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지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3) 비용대비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인지도가 있는 지적재산권 활용에는 대개 많은 비용이 투입됩니다. 이는 작품과 아티스트의 명성이 유명할수록 더 심하고 또한 디자인이 유명하다고 해서 제품이 반드시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마케팅 적용에 앞서 비용대비 효과를 심각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용과 효과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디자인뿐 아니라 품질 개발에도 힘써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제품이 성공하려면 디자인뿐 아니라 품질 역시 개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경영학자 번슈미트에 따르면 소비자는 제품의 실용적 가치 그 이상의 것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감각적 경험을 구입한다는 말로 예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등장에 따라 제품의 디자인 중요도가 심화되면서 데카르트 마케팅으로 처음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는 있지만 제품 자체의 기술력과 품질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기술력과 품질이 뒷받침되어야만 소비자의 감각적 경험을 만족시켜 지속적인 제품의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3. 데카르트 마케팅의 사례
1) 덴마크 우유 시리즈
내용물에 어울리는 명화를 선정해 제품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색다른 가치를 추구했습니다. 덴마크 우유의 각기 다른 맛마다 각기 다른 명화를 그렸습니다. 덴마크 우유는 세계적인 명화를 그들의 제품과 결합시킴으로써 기존 매출보다 7배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고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인상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2) 스와로브스키
세계 최초로 전기를 이용해 크리스털을 정교하게 커팅하고 연마하는 기계를 개발하였습니다. 값비싼 보석이 아닌 크리스털을 스와로브스키만의 기계를 이용하면 정교한 커팅 기술로 크리스털 보석의 영롱함과 투명함이 돋보이도록 할 수 있었습니다. 스페인의 유명 초현실주의 화가인 살바도르 달리가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을 사용해 작품을 제작하면서 스와로브스키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확립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3) LG의 아트디오스와 삼성의 지펠 마시모주끼와 같은 전자제품
차가운 이미지의 IT나 기계적인 제품에 예술이 컬래버레이션이 되면 더 따뜻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전자기기에 데카르트 마케팅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느낌의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이러한 예술이 함께 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기존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이지만 기존제품보다 더욱 높은 판매율을 보여주었습니다.
4) 종근당의 펜잘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을 적용한 펜잘은 진통제의 주요 소비층인 20대, 30대 여성들을 겨냥하였습니다. '핸드백에서 꺼내보는 예술'의 콘셉트로 고전 명화를 설정하여 매출이 약 60% 상승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