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의 필요성과 기능 및 목표
1.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광고 및 마케팅의 전략의 한 형태로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활용하여 타깃을 끌어들이고 고객을 유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은 광고보다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고 신뢰를 쌓는 방식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광고주의 웹 사이트에 음악, 동영상 등을 업로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높입니다. 이것은 기자가 뉴스를 작성하는 기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브랜드 저널리즘'이라고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이후 뉴스, 동영상, 전자책, 사진, 블로그, 인포그래픽, 이메일 뉴스레터, 사례연구, 팟캐스트, 방법 안내, 질의응답 기사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교육정보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마케팅의 필요성
유료 서비스의 등장으로 콘텐츠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전략 중에서도 소비자와 직접 마주하는 마케팅 영역에서의 전략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략이 중요하며 콘텐츠 마케팅 영역에서 전략이 발견되는 이유는 개인이나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개념과 가격, 홍보, 유통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이 마케팅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이란 시장과 시장의 움직임, 즉 고객의 요구(needs)와 욕구(wants)를 찾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움직이는 프로세스입니다. 어떤 기업도 시장 전체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을 파악하며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차별화된 콘텐츠 공급자로서 수익성 높은 성장을 지속하는 것이 사업자의 전략적 목표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비즈니스 가치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전달하며 이해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3. 콘텐츠 마케팅의 기능
콘텐츠 마케팅은 자신이 매력을 느끼고 명확하게 정의된 대상 고객에게 구매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동시에 고객의 선택이 기업에 유리해야 합니다. 1990년대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웹사이트와 블로그가 번창했고 기업들은 이메일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기업은 자사 제품을 디지털로 홍보하고 판매하기 시작했고 1996년 열린 남아메리카 신문 편집자 협회 회의로 1998년 넷스케이프가 온라인과 콘텐츠 마케팅 부문을 설립하면서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업계에서 수행되는 많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 중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해당고객에게 적합한 장르를 분석하고 융합해 시장의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미디어 상품을 만드는 전략이 가장 흥미롭게 분석되었습니다.
미디어는 인간의 문화를 반영하고 TV는 영상과 음성을 통해 저장하며 녹화된 영상을 통해 다른 시대와 지역에 사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수단이 됩니다. 특히 TV는 프로그램을 통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인류의 문화를 알리고 집단적인 추억을 만듭니다. 텔레비전 전송 기술과 문화의 조합에 의해 시작되는 프로그램은 '고정된 형식, 집단 기억에 보존되는 시각적 기록의 형식'이 되는 것입니다.
콘텐츠 기업들이 시청자들의 열광적인 기억과 현재 소비 트렌드를 결합해 신제품을 만들기 위해 활용하는 전략 중 리메이크 전략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청자가 처음 프로그램을 접할 때 사회적 친근감을 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동기가 강합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다시 볼 때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억과 향수의 감정이 주요한 시청 동기로 작용한다.
4.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관심 유치 :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고 관심을 환기합니다.
2) 고객 유치 : 콘텐츠를 이용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브랜드와의 제휴를 확립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합니다.
3)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유익하고 공유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기업의 전문지식과 신뢰도를 강조합니다.
4) 고객 충성도 향상 : 일관성 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형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