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정의와 종류, 장점 및 단점
1.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정의
'Viral'은 'Virus'의 형용사형으로 '전이되는', '감염시키는'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즉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듯이 잠정적인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나 여론을 조장하여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상품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대체로 인터넷, 소셜 미디어, 이메일 및 기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재미있거나 유용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특정하 메시지를 전파함으로써 전파력을 얻습니다. 초기에 제대로 셋업이 된다면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마케팅이며 제품에 따라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2.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종류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의 종류로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기반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등 여러 SNS 채널의 인플루언서나 파워블로거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선 인터넷에서 입소문이 퍼지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사람들 간의 소통을 유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상품 및 서비스를 알리는 데 주력합니다. 소셜 미디어 기반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대상 고객층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고 빠른 정보 공유와 확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자 참여와 대화 촉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미디어에서 관리가 불가능한 부정적 리뷰나 평가도 가능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콘텐츠 기반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콘텐츠 기반 바이럴 마케팅은 브랜드가 유용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생성하여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전략입니다. 블로그 포스트, 웹페이지, 뉴스레터, 인포그래픽, 포드캐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지식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위할 수도 있는데 고객들이 서로 콘텐츠를 공유하고 대화하도록 유도합니다. 콘텐츠 기반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와 가치를 제공하고 브랜드 신뢰성을 증가시키며 SEO 향상과 유기적 검색 트랙픽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나 콘텐츠 생성과 관리에 있어 적거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그에 상응한 효과를 이메일 바이럴 마케팅은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비디오 콘텐츠 기반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비디오 콘텐츠 기반 바이럴 마케팅은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의 플랫폼에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고 확산시키는 전략입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홍보할 때 가상현실(VR)이나 360도 동영상 등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공유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기반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각적이고 시각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기 쉽고 공유하기도 쉬운 형식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의 단점은 높은 제작 비용과 경쟁이 치열한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돋보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이메일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이메일을 통하여 비즈니스나 서비스 등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를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이메일로 유용한 정보와 쿠폰, 할인혜택 또는 이벤트 정보를 수신자에게 전달하고 그들로 하여금 이를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메일 바이럴 마케팅은 고객들 사이에서 신뢰도를 높이고 정보를 빠르게 전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메일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높은 개인화 가능성과 다단계 전파와 확산이 가능하고 정교한 추적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메일 스팸으로 인한 부정적인 반응을 조심해야 하며 고객을 파악하고 정확한 메시지를 제공하여 수신자의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창의적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다섯 번째는 게임 기반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게임 기반 바이럴 마케팅은 게임이나 앱을 활용하여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사용자들이 게임 내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하거나 게임을 공유하면 보상을 받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게임 기반 마케팅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브랜드와 상호 작용하도록 유도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합니다. 게임 기반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작용 및 참여를 촉진할 수 있고 게임의 재미 요소를 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확산 및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고, 게임의 품질과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2.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장단점
1)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첫 번째는 적은 비용 대비 큰 효율입니다. 기업이 직접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매체에 광고비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광고를 위해 생산한 콘텐츠가 아니라 직접 구매를 한 소비자가 생산하는 콘텐츠로 높은 신뢰도를 가집니다. 소비자들이 직접 계속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또 다른 소비자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므로 각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제품 홍보가 확산되어 기업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엄청난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다르게 바이럴 마케팅은 마케팅을 하는 주체와 대상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특히 SNS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더욱 부각된 장점입니다. 마케팅 콘텐츠나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 등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떠한 의견을 기업에 표시하는 것이 어려웠던 전통적인 마케팅에 비해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의 입소문을 기업이 그대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이 빠르고 더 효과적인 제품 홍보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소비자 입장에서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광고 주체가 일방적인 장점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단점과 장점 그리고 예측하지 못했던 정보들을 실제 사용 후기로 공유하게 되면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한 소비자들은 신뢰성 높은 정보라고 생각하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올릴 수 있어 구매 결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바이럴 마케팅의 단점
첫 번째는 조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노리고 조작한 콘텐츠라는 것이 밝혀진다면 마케팅에 쏟아부은 노력과 비용이 모두 날아가게 될 것이며 제품에 대한 이미지 또한 하락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홍보에 대해 일명 '주작'으로 밝혀진 콘텐츠를 보게 되면 그에 대한 입소문도 빠르게 퍼져 제품이 매장되는 것은 한순간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가를 받았으면서도 그 점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포스팅, 댓글, 게시글이 소비자에게 발각되는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공정위 문구를 진행하여 비용과 노력을 낭비하는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허위 및 과대광고가 있습니다. 실제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부풀려 허위 및 과대광고를 할 때가 있습니다. 제품을 파는 입장에서는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제품보다 더 큰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허위나 과대광고를 진행하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즉각 허위나 과대광고에 대한 피드백을 SNS를 통해 퍼트리므로 그만큼 빠르게 브랜드이미지가 실추되어 소비자들과 멀어질 것입니다.
세 번째는 루머입니다. 루머는 역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으로 제품 경쟁사를 깎아 내리거나 일부로 허위 사실이나 악성 루머를 퍼뜨려서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역바이럴 마케팅의 피해자 입장에서는 어디서 루머가 퍼졌는지 근원지를 찾기 힘들고 장점보다 단점인 루머는 인터넷에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록 퍼지기 때문에 절대 하면 안 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