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팅의 정의와 유형
1.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브랜드'는 특정한 판매인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명칭이나 기호, 디자인 등을 일컫는 말로 주인을 구분하기 위해 가축에게 찍는 낙인에서 유래했습니다. 현재 브랜드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즉 이 브랜드를 시장,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을 '브랜드 마케팅'이라고 말합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 광고나 홍보를 통해 고객이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하여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고 인식을 전환시키려고 합니다. 그렇게 브랜드의 가치를 먼저 형성한 뒤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자 펼치는 모든 기획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나아가 회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합니다.
2. 브랜드 마케팅의 유형
1) 브랜드 저널리즘
브랜드 저널리즘은 브랜드 스토리텔링(Brand Storytelling)과 저널리즘(Journalism)의 합성어입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SNS나 블로그, 웹사이트 등에 올라간 콘텐츠를 고객이 뉴스로 인식하고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알리는 과정을 뜻합니다. 즉 뉴스와 광고 사이의 위치로 고객에게 맞춤화되고 유용하게 기사식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저널리즘을 통한 마케팅입니다. 광고에 대한 대중의 저항심리가 커지는 상황에 기업은 자신의 메시지를 차단당하지 않기 위해 전달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IMC 마케팅
IMC 마케팅이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약자로 강력하고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를 구매행동으로 이끌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IMC 마케팅의 핵심은 기업이 소비자와 소통하며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명확하며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드 인식과 이미지, 태도 등을 강화하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입니다. 지속적인 소비자와의 관계 구축을 통해 반복구매와 브랜드 애호도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마케팅이 홍보하는 상품에 초점을 두는 것이라면 IMC 마케팅은 고객이 중시하는 상품의 가치에 초점을 둡니다.
IMC 마케팅을 진행할 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소비자 타깃이 명확하여야 합니다. 소비자의 연령, 구매패턴, 관여도, 구매력뿐만 아니라 어느 매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어떤 광고 형식을 친근하게 받아들이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업종의 특성과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업종이나 회사의 이미지에 따라 홍보를 하려는 목적의 광고가 오히려 회사의 이미지를 깎아내릴 수 도 있으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소비자와 꾸준한 소통입니다. 메시지를 한 번 전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꾸준히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개선해 나가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즉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성과는 매출, 방문자 수, 노출 수, 클릭 수, 전환 수 등과 같은 여러 지표를 통해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파악하고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캠페인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다시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이 과정은 한 번만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반복됩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 최적화'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는 가능한 한 적은 비용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작업을 포함하며 타기팅, 광고 매체, 광고 내용 등을 바꾸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경은 데이터의 추이를 지켜보고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디지털 광고 플랫폼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광고 마케팅을 최적화하기 때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성과 측정과 성과 개선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입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와 데이터 기반의 결정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CRM 마케팅
CRM 마케팅은 'Customer Relation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를 의미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위한다면 CRM 마케팅은 기존 고객의 유지를 위한 마케팅입니다. 소비자가 가진 기업에 대한 장기적인 가치를 증가시키고 증대된 만족과 로열티를 통해 고객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고객과의 일련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마케팅입니다.
CRM 마케팅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고객의 구매과정에 개입하여 등을 떠밀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구매과정에서 깊게 개입하여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혜택을 제시해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충성 고객을 확보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이슈가 아니더라도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이왕이면 여기서 구매하자'라는 심리를 이끌어내어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