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M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MGM 마케팅의 정의와 장점, 유의사항과 사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MGM(Members Get Members) 마케팅의 정의
MGM은 'Members Get Members'의 약자로 '고객이 고객을 끌어온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나 좋은 것을 갖고 싶어 하고 이것을 가까운 사람과 나누고 싶어 합니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자연스럽게 타인에게 권유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기업이 홍보를 대대적으로 하지 않아도 기존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사람들을 불러 모으게 됩니다. 이런 성향을 활용한 것이 MGM 마케팅으로 MGM 마케팅이란 기존 고객이 주변 지인에게 자신이 이용하는 상품을 권유하거나 추천하여 판매로 이루어지면 기존 고객과 신규고객 모두에게 다양한 형태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의 마케팅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혜택은 사례비, 상품권, 포인트 적립, 선물, 수수료 할인, 이용료 할인, 금리, 항공 마일리지 등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MGM 마케팅은 네트워크 마케팅(다단계 판매방식)으로 권유 마케팅, 소개 마케팅, 추천 마케팅으로도 불립니다. 고객을 일종의 유통망으로 이용하는 판매 기법이며 보험 업계와 단단계 판매회사 등 네트워크 마케팅을 추구하는 유통업체의 신규 고객 확보 수단으로 보편화된 방식입니다. MGM 마케팅은 은행, 부동산 업계, 유통 업계 등 각종 분야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2. MGM 마케팅의 장점과 유의점
MGM 마케팅의 장점은 마케팅 비용은 줄이면서 신규회원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명의 충성 고객을 잘 유치하면 주변 지인에게 바이럴 효과를 나타나게 하여 다수의 신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큰 비용 없이 마케팅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주고받으며 관계를 형성한다면 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고객과의 소통으로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고객이 주변 지인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했을 때 이미 우리 기업에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을 경우에는 MGM 마케팅 효과가 일어나지 않을 뿐 아니라 기존 고객까지 기업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이 생길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으므로 부정적인 인식이 있을 경우 문제점을 개선해야 합니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한 후 빠르게 대처하여 반영을 하고 이를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시켜 추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MGM 마케팅은 상황별 판단 능력을 키워 접근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위험 요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판매까지 이루어졌을 때 제공되는 인센티브를 어느 정도로 정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진행되어야 신규 고객 유치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소비자를 면밀히 파악하여 그들을 자극하며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진행될 때에는 오히려 거부감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므로 타깃층을 분석하고 체계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마케팅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MGM 마케팅의 사례
1) 금융업계
은행에 가면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수수료 우대나 사은품 증정에 관련된 내용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금융계에 따르면 프라이빗 뱅킹(PB : Private Banking) 센터에서 MGM 마케팅을 통하여 신규고객을 확보하여 약 3000억 원의 신규 자금을 유치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신규 고객 1인당 평균 30억 원의 자금을 맡긴 것으로 MGM 마케팅의 큰 효과를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피트니스 센터
피트니스 센터는 기존 회원이 새로운 회원을 데려온 것에 대해 보상을 주는 소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상은 무료 멤버십이나 월 회비 할인이 있습니다.
3) 이커머스
이커머스 업체는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고객을 소개하기 위한 할인 또는 기프트 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친구 초대 마케팅입니다 친구를 초대하여 추천인 코드를 입력함으로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모두에게 포인트가 지급되는 혜택을 제공하여 신규 판매를 촉진할 뿐 아니라 고객 충성도와 유지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부동산 업계
부동산 업계에서 기존 고객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단어를 부동산 MGM이라고 합니다. 시행사 입장에서 분양을 위해 사용하는 홍보수단 중 하나로 부동산 중개사무소와 협업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시행사에서 부동산 중개사무소에 소개해 준 대가로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시행사는 잔여세대와 관련하여 빠르게 소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동산 MGM을 통해 분양을 진행하게 되면 분양계약서를 작성하고 시행사는 부동산 중개사무소에 협의가 이루어진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때 지급하는 수수료는 현물이나 할인, 선물 등과 같은 서비스들입니다.
여기까지 MGM 마케팅의 정의와 장점, 유의점과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알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