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 마케팅의 정의와 성공적인 사례,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 마케팅(Day Marketing)의 정의
데이 마케팅(Day Marketing)이란 기념일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1년 중 특정한 날을 특별한 기념일로 지정하여 관련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유행하면서 자사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기념일과 상품 간의 스토리텔링이 소비자의 공감을 높여 소비자들의 구매 장벽을 낮추는 것입니다. 즉 특정일을 기념하며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으로 '기념일 마케팅'으로도 부릅니다.
데이 마케팅은 1990년대부터 당시의 10대의 주도로 유행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 3월 14일 화이트 데이 등 14일을 기념일로 지정해서 다양한 활동을 즐겼습니다. 최근에도 숫자와 연관 지어 날을 지정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예로 9월 9일은 닭다리를 닮아 치킨 데이, 3월 3일은 삼겹살 데이, 11월 11일은 빼빼로를 닮아 빼빼로 데이로 지정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 마케팅이 자리를 잡으면 모두가 챙기고 있으니 자신만 안 챙길 수 없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어 그런 기념일은 완벽하게 자리 잡게 됩니다. '화이트 데이'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탕을 선물해야 한다'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자연스럽게 사탕을 구입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상업적인 의도가 강하면 소비자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과도한 상술에 대한 반감을 살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데이 마케팅은 성공하면 대성공을 이루지만 실패한다면 사람들에게 잊히게 됩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날을 만들기보다는 자리 잡은 기념일 안에서 신박한 마케팅이 나오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는 단순히 초콜릿, 막대과자 등을 주고받았다면 현재는 DIY 세트나 콜라보 제품 등 다양한 관련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데이 마케팅은 일시적인 광고가 아니라 장기적인 광고이며 소비자의 공감을 일으키고 기념의 가치가 확립되어야 합니다.
데이 마케팅은 특정 기간에 소비자의 공감을 유도하고 구매 심리 자극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고, 기업의 호감도를 제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데이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일상 속에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게 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데이 마케팅의 성공 사례
1) 배스킨라빈스의 '31 DAY'
최근 데이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는 배스킨라빈스의 '31 DAY'입니다. '31 DAY'는 매달 31일마다 무료로 '패밀리'사이즈에서 '하프갤런'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시그니처 행사입니다. 자사 브랜드는 창시자 두 명의 이름과 '한 달 31일 내내 매일 한 가지씩 먹을 수 있는 31가지의 맛'의 의미인 31을 붙여 '배스킨라빈스 31'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배스킨라빈스 31은 '31'이라는 숫자를 가진 브랜드답게 매달 31일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데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 주요 이벤트 내용은 가격할인과 제품의 사이즈 업입니다. 이처럼 배스킨라빈스 31은 브랜드 이름과 의미를 활용한 날짜에 적절한 이벤트를 하는 데이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함과 동시에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한 성공적인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2) 빼빼로 데이
매년 11월 11일 빼빼로의 모양을 닮은 숫자 '1'이 모두 들어가 있는 날을 기념일로 지정하여 서로 빼빼로를 주고받는 날로 가장 유명한 데이 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롯데 제과에서 1990년대부터 시작하였는데 처음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빼빼로 데이 마케팅이 성공한 이후 빼빼로 과자의 매출이 빠르게 상승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작한 데이 마케팅 중에서는 원조이자 제일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밸런타인데이
원래 밸런타인 데이는 군인의 결혼이 금지되어 있던 시대에 그 사랑을 안타까워했던 밸런타인 신부님이 주례를 서줄 것을 자처했다가 사형을 당한 것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었다고 합니다. 연인보다는 가족끼리 챙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영국에서 초콜릿을 주고받기 시작한 것을 일본에서 직접 고백하기는 부끄러운 여성들이 간접적으로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고백으로 초콜릿을 주는 날' 이런 식으로 마케팅을 했고 이것이 성공하면서 지금의 밸런타인데이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3. 데이 마케팅의 시사점
데이 마케팅이 차별화되는 장점을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첫째, 데이 마케팅은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이날만큼은 해당상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합니다. 데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홍보되어 소비자들에게 인지 된다면 SNS 등을 통해 사회적 분위기가 더욱 굳건해지게 되고 소비자들 사이에 '나만 안 할 수 없지'라는 심리를 형성하여 최종적으로 구매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둘째, 데이 마케팅은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며 쉽게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데이 마케팅은 재미 요소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어 관심을 보다 쉽게 주목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데이'와 더불어 스토리텔링에 기반하지 않은 다소 억지스러운 기념일들은 오히려 소비자에게 기념일을 기념하는 진정한 의미를 전달하는데 실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사람들이 기념할수록 더 큰 의미를 지니는 데이 마케팅은 특히 사회적 여론의 영향을 크게 받는 마케팅으로서 타게팅하고자 하는 소비자 집단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그 집단의 문화로서 기념일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데이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는 모든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