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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 마케팅

by 부유한엄마 2024.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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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 마케팅의 의미와 특성, IMC 플래닝과 요소, 성공적인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IMC 마케팅의 의미

'IMC'는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의 줄임말로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합니다. 통일되고 강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일관되고 통일된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을 시키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궁극적인 매출로 이어지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이나 브랜드가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MC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통합적이고 일정하게 구현해 내어 잠재적 소비자에게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 혹은 향상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IMC 마케팅의 포인트는 소비자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여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적인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단기간에 효과를 보도록 하는 게 아니라 장기간 긴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하나씩 진행을 해야지만 제대로 된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광고, PR, 다이렉트 마케팅, 디지털 등 여러 홍보요소를 조화롭게 결합해서 회사의 정체성과 가치를 강화하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매출 상승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IMC 마케팅의 특성

1) IMC는 모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조정합니다.

IMC는 소비자들이 장기간에 걸쳐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이 축적된 정보가 그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즉 광고는 소비자와 제품 사이를 연결해 주는 정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광고에서 얻은 정보가 PR, 판촉, 세일즈맨 등 다른 경로를 통해서 얻은 정보와 상충되는 경우 소비자는 혼란에 빠지게 되고 제품에 관한 일관된 정보를 전달하는데 실패하게 됩니다. 따라서 IMC전략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제품에 대한 동일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어떤 매체라도 하나의 목소리를 일관되게 전달하는데 초첨을 맞춰야 합니다.

 

2) IMC는 제품이 아닌 고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제품의 장점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아닌, 고객의 마음속에 있는 가치를 읽어내는 것부터 시작하여 고객의 마음에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어떻게 연결할지 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3) IMC는 고객과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합니다.

IMC에서는 개인 고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의 역할이 중요하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메시지와 적합한 매체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4) IMC는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합니다.

고객이 말하는 것에 맞추어 메시지를 개발하여 전달하고 반응을 잘 살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고객의 필요성에 더 잘 부응할 수 있습니다.

 

3. IMC 마케팅 플래닝 

일관된 통합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플래닝 모델을 따라야 합니다.

 

1) 소비자 데이터 베이스 작성

IMC 마케팅은 소비자로부터 출발하여 소비자를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소비자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수와 심리, 태도, 구매 이력 등의 정보들이 포함되어야 하고 이 정보를 모두 활용하며 잠재 소비자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 포커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비자를 연구하여 세분화

소비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세분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 태도와 의도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추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 다른 브랜드를 이용하는 소비자,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 않은 소비자로 구분하여 시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보를 전달할 매체 기획

팝업 스토어부터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까지 다양한 기획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시기와 장소, 방법을 잘 기획하여 정해야 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전략

우선 소비자가 우리의 상품을 사용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 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지 꾸준히 살펴야 하며 타 브랜드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고객이 되는 것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5)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상품, 유통, 판매 외 광범위한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완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획기적인 채널을 동원해야 합니다. 어떠한 채널을 활용했을 때 가장 긍정적인지 파악하여 목표와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4. IMC 마케팅의 요소

IMC 마케팅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상황에 따라 조합하여 사용되며 각각의 요소는 특정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합니다.

 

1) 광고 : 광고는 대중에게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비 상호적인 소통도구입니다. 광고는 주로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며, 강조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브랜드 인식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판촉 : 판촉은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할인, 이벤트, 쿠폰 등의 판촉 수단을 활용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합니다.

 

3) PR : PR은 기업의 관계를 관리하고 공공이익을 추구하는 활동입니다. 양질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언론, 대중, 이해 관계자와의 소통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와 목표를 홍보합니다.

 

4) 직접 마케팅 : 직접 마케팅은 개별 고객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텔레마케팅, DM 등을 통해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를 구축합니다.

 

5) 온라인 마케팅 :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과 디지털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SNS, 모바일앱 등을 활용하여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합니다.

5. IMC 마케팅의 사례

1) 올리브영

화장품 회사가 신제품을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단순 TV광고를 이용하였다면 그냥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바이럴을 일으키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고 팝업 스토어를 통해 고객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유튜브에 화장품 관련 Q&A 쇼츠 영상을 송출하며 고객과 소통하는 계획을 세웠다면 IMC 마케팅입니다. 올리브영 체험단으로 선정되면 올리브영 제품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뷰를 필수적으로 작성하도록 해 바이럴 효과를 노렸습니다.

 

2)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광고, 이벤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3) 애플(Apple)

애플(Apple)은 제품의 디자인, 광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등을 조화롭게 활용하여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얻었습니다.

 

IMC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고 효율화하는 데 중요한 전략입니다. IMC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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