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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용어 알아보기

by 부유한엄마 2024.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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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온라인 마케팅은 소상공인부터 시작해서 기업까지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디지털세상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용어와 전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친숙해져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용어는 의미가 포함된 함축어가 많으므로 마케팅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면  마케팅 활용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 CPC(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주가 광고를 게시한 후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지불하는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광고의 노출량과 상관없이 클릭 한 번이 발생할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으로 CPC가 낮을수록  비용 대비 많은 유입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PC는 총비용을 클릭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CPC = 총비용 / 클릭수

 

2. CTR(Click Through Rate)

CTR은 클릭률이라고 하며,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CTR이 높을수록 광고가 사용자들의 반응을 잘 끌어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TR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 CTR = (클릭수/노출수) × 100

 

3. CPM(Cost Per Mille)

CPM은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총 광고비용을 1000회의 노출로 나눈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출 수 대비 클릭이 높다면 효율이 좋은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즉 CPM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광고입니다. CPM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 CPM = (총비용/노출수) × 100

 

4. CPA(Cost Per Action)

CPA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광고가 단순히 노출, 클릭되는 것을 목표로 두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가 광고의 조건에 따른 행동을 했을 경우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온라인 광고 캠페인에서 특정 행동을 완료한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얼마나 비용이 들었는지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CPA = 총비용 / 획득 수

5. CTA(Call to Action)

CTA는 마케팅이나 광고에서 사용되는 요소로 사용자에게 특정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문구 또는 디자인입니다. CPA는  광고주가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 방식이라면 CTA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지금 구매하기', '무료 체험 신청', '더 알아보기'와 같은 문구 또는 버튼이 있습니다.

6. CVR(Conversion Rate)

CVR은 전환율이라는 뜻으로 특정 웹페이지 또는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원하는 행동을 수행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매출로 이어졌는지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환'이라는 단어는 A에서 B로 상태가 바뀐다는 의미로 광고에서는 어떠한 움직임을 통해서 매출로 연결될 때 전환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즉 유입된 고객수 대비 배출 비율입니다.

* CVR =(전환수/유입수) × 100

7.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으로 웹사이트나 웹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서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특정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검색엔진에서 상위 랭킹유지하면서 유용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온라인 활동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1) 키워드 연구(Keysord Research)

: 중요한 키워드를 식별하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및 경쟁도를 분석하여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2) 콘텐츠 최적화(Content Optimization)

: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특정 키워드에 맞게 최적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3) 메타태그 최적화(Meta Tag Optimization)

: 타이틀 태그, 메타 설명 등의 메타태그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에게 페이지 내용을 명확히 전달합니다.

4) 링크 빌딩(Link Building)

: 외부 웹사이트에서의 링크를 증가시켜 검색 엔지에서의 웹사이트 신회성을 향상합니다.

5) 사이트 구조 최적화(Site Structure Optimization)

: 웹사이트의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로컬  SEO (Local SEO)

: 지역적인 검색에 최적화하여 지역 내 검색 결과에서 더 잘 노출되도록 합니다.

 

8. ROAS(Return On Ad Spend)

ROAS는 광고 수익률이라는 뜻으로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을 의미합니다. 순익이 아니 매출 대비 금액으로 광고의 성과 측정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해 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 ROAS = (광고 매출/ 광고 비용) × 100

 

9. ROI(Return On Investment)

ROI는 투자 대비 이익률이라는 뜻으로 투자 비용과 대비하여 얼마나 이익이 올랐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ROI수치가 높을수록 투자비용에 비해 이익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ROI = (순수익/ 광고 비용) × 100

10.  DT(Duration Time)

DT는 체류시간이라는 뜻으로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한 후 떠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체류시간이 길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해 길어진 시간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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