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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의 개념과 종류, 장점 및 단점

by 부유한엄마 2024.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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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의 개념

디지털 마케팅이란 인터넷 및 모방일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온라인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의 개발 이후 대다수의 소비자가 온라인 환경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가했습니다. 즉,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이던 마케팅 채널이 점차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의 종류

1) 검색 엔진 마케팅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마케팅은 검색 엔진을 활용하여 광고를 게재하고 특정 키워드를 검색어와 관련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광고를 노출시키는 디지털 마케팅의 전략입니다. 검색엔진의 상단에 타깃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하여 자연스럽게 홍보를 진행합니다. 검색 엔지 마케팅의 사례로 에어비앤비(Airbnb)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키워드 분석 및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지역별 및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광고를 진행하여 사용자 유입을 높였습니다.

2) 소셜 미디어 마케팅(SNS 마케팅)

소셜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동영상, 이미지 등을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에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콘텐츠 형태로 제공하면서 브랜드를 어필하고 친근감 형성을 하며 소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은 Viral은 Virus의 형용사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만합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 WOMM(Word Of Mouth Marketing),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웃긴 사진이나 짧은 영상 등의 콘텐츠로 단기간 내 광범위하게 퍼지는 방식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른 확산, 브랜드 인지도 향상 고객 신뢰성, 저렴한 비용 등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마케팅(Mobile Marketing)

홍보를 통한 주요 플랫폼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광고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 웹사이트, SMS 문자, 푸시 알림 등으로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비용 절감과 동시에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 많은 광고주들이 찾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이메일 마케팅(Email Marketing)

사용자의 이메일을 통하여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를 유도하기에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잠재 고객과 기존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활동을 말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대규모의 소비자들에게 홍보하고자 하는 메시지들을 전달할 수 있고 광고비를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이메일을 보낼 수 있고 수많은 광고메일로 스팸으로 필터링되는 경우가 있어 삭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6)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SNS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는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는 Influence(영향을 주다)라는 뜻에서 파생된 단어에 er을 붙여 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어 요즘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7) 챗봇 마케팅(Chatbot Marketing)

챗봇(Chatbot)은 텍스트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 및 설루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메시지 플랫폼 안에서 구현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챗봇을 활용해 제품, 서비스, 브랜드를 홍보 및 마케팅을 하는 방식입니다. 챗봇 마케팅은 소비자와 1:1 대화를 하며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고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이 가능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24시간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이써 휴일이나 영업시간 외에도 고객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의 장점

첫째,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용이합니다. SNS나 이메일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기 쉽고 인터넷 환경이 갖추어진 나라라면 어디든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효율적인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쿠키기록' 혹은 사용하기를 볼 수 있는 데 이는 사용자의 방문기록을 남겨주는 정보로 이 기록을 통해 유입자를 분석하여 타게팅에 용이해집니다. 즉 데이터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성이 높은 것, 연령대가 높은 것, 특정 물건을 좋아하는 것 등 타깃을 정하고 그 대상에 맞는 키워드를 넣으면 검색에 노출되어 고객 유입이 가능해집니다. 

 

셋째,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자신의 화사 웹사이트 방문자 수 늘리기에 급급한데, 이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방식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디지털 마케팅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목표 달성이 가능합니다.

 

넷째, 광고분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흔히 말하는 규격과 시간, 장소가 제한적입니다. 영상 DA(Display Ad)의 경우 온라인상에서는 3~6초 대의 짧거나 혹은 10분 이상의 더 긴 시간의 분량을 선택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의 단점

첫째,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은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이 적게 들지만 그만큼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이 많이 듭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서 영상 편집 기술뿐만 아니라 업로드 후 꾸준히 모니터링을 해야 하며 댓글 반응 역시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포털 사이트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키워드 선정에서부터 꾸준한 포스팅 작업이 필요합니다. 

 

둘째,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은 단기간에 승부를 보기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즉각적인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시도한다면 반드시 빛을 발 할 것입니다.

 

셋째, 트렌드 변화가 빠릅니다.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은 보통 2년 주기로 트렌드가 변화하기 때문에 그 시점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최신 트렌드를 따라잡지 못하면 지속적인 효과를 내기가 힘듭니다.

 

넷째, 기술 습득이 필요합니다. 운영 및 관리를 위해서는 웹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사 또는 개인으로 진행하는 경우에 웹 제작이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대책 등의 측면에서 최소한의 스킬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초보자라면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작사나 전문가에게 의뢰하면 이러한 단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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